이름: 이유리 번호: 13(13)   날짜: 2011-07-19 13:16:19   조회: 8560
제목: [IT NEWS] 한국장애인인권포럼, 제 4회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시상식
[IT NEWS] 한국장애인인권포럼, 제 4회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시상식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10곳 WA인증마크 획득, 개발업체 6곳도 수상

2010.07.16

http://itnews.or.kr/detail.php?number=13117&thread=11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인권포럼(대표 이범재)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백원우 의원은 지난 7월 13일(화)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제 4회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시상식''을 개최하여 ''2010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로 선정된 10곳을 발표, 인증서 수여 및 ''WA인증마크''를 부여하고, 이들 사이트를 개발한 업체 6곳도 격려하는 시상을 하였다.
2007년 2월 시작되어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시상식''은 한국장애인인권포럼에서 매년 1000여개 안팎의 공공부분 및 민간부분 사이트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웹 접근성 실태조사'' 결과에서 웹 접근성이 가장 우수한 사이트로 선정된 10여 곳을 발표하고, 웹 접근성 인증마크인 ''WA인증마크''를 부여하는 등 웹 접근성의 중요성을 알리고 인식을 넓혀가기 위한 목적으로 열리는 행사이다.

이번 시상식에서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로 선정되고 ''WA인증마크''를 획득하는 영예의 사이트는 경기도 연천군, 경상북도 경주시, 국립민속박물관, 독도바다지킴이,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 서울특별시 종로구, 중소기업지원종합정보, 한국예탁결제원, 현금영수증, e-나라지표 등 모두 10곳 이다.

수상 사이트들은 모두 ''2010 웹 접근성 실태조사''의 전문가 평가 결과 에서 95점 이상을 받은 웹 접근성 수준이 매우 우수한 22개 사이트에 포함 되었으며, 우수사이트 선정을 위해 이들 사이트들을 대상으로 추가로 진행된 2차 사용성 평가에서도 80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받아 합계 175점 이상으로 최종 10곳에 선정되었다.  

또한 올해 시상식에서는 처음으로 각 ''우수사이트''를 개발한 업체들을 격려하기 위한 우수개발사부분 시상도 이루어졌다. 이번에 수상 하게 된 개발 업체는 각각 3개의 사이트를 개발한 네모소프트,와 이컴라인을 비롯한 LG히타치, 다짐커뮤니케이션, 모든넷, 웹접근성 네오퍼블 등 모두 6개 업체다.

이번 ''2010 웹 접근성 실태조사''는 3월부터 6월까지 약 4개월간 중앙행정기관, 광역지자체, 기초지자체, 광역의회, 전자정부 등 공공부분 13개 분야 658개 사이트를 비롯하여 우리 생활과 밀접한 종합병원, 종합포털, 미디어, 쇼핑, 온라인교육 등 민간부분 11개 분야 255개 사이트를 합쳐 모두 913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실태조사의 평가 방법은 그동안의 실태조사 보다 더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웹 접근성 수준을 파악할 수 있는 전문가 평가 방법으로 진행하였으며, 실태조사 결과에서 95점 이상의 A(매우우수)등급에 해당하는 상위권 사이트들은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선정과 ''WA인증마크''를 부여하기 위한 2차 사용성 평가도 추가로 진행되었다.

이번 실태조사의 가장 큰 특징은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서 초급기술자에서 고급기술자까지 SW기술등급을 인정받은 장애인 전문가들이 직접 전문가 평가를 진행하였다는 점이다. 그동안 비장애인 전문가들에 의해 주로 진행되어 오던 전문가 평가 실태조사를 한국장애인인권포럼 산하 웹와치사업단의 장애인 전문가들이 수행한 것이다. 이로써 평가 지표의 90%에 달하는 ''적절한 제공여부에 대한 정성적 평가를 장애인 당사자들의 시선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되었고, 보다 신뢰도 높고 공정한 웹 접근성 실태조사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2010 웹 접근성 실태조사''의 상세 결과는 7월 중 따로 발표될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장애인인권포럼은 이번 시상식을 계기로 그동안 실태조사를 통해서만 부여받을 수 있었던 ''WA인증마크''를 인증 심사를 통하여 부여 받을 수 있도록 인증 심사 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실태조사 대상 선정기준에 포함되지 않은 기관과 개선 후 인증마크를 획득하고자 하는 기관 담당자들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한국장애인인권포럼은 이번 실태조사에서 기술력과 평가 능력을 검증 받은 장애인 전문가들로 심사위원을 구성하여 국내 최초 웹 접근성 인증마크로써의 공신력을 한층 더 높여나갈 계획이다.

이강민 (kangmin@itnews.or.kr) 기자
prev 스포츠조선] 웹발전연구소, 상반기 웹접근성 분야 고객만족도 1위
next [전자신문] 웹발전연구소, 벤처기업 인증 획득
203.252.193.8
목록


번호 관련링크 제목 이름 날짜 조회
1   [IT NEWS] 한국장애인인권포럼, 제 4회 웹 접근성 우수사이트 시상식 이유리 2011-07-19 8560
이전 쪽 다음 쪽